Thought Leadership Brief - 2011 북미 외식 및 푸드서비스 시장 전망 – Part 1
관리자 2012.07.09
 

Thought Leadership Brief – MS 10(2011.09.16)

On The Menu: Innovation (2011 북미 외식 및 푸드서비스 시장 전망 – Part 1)

 

높아지는 외식 소비의지나 외식기업들의 매출 및 손익 성과 개선, 건전한 재무구조 개선을 위한 산업 차원의 일련의 활동 등으로 인해 북미 외식산업은 회복세에 있다.  그러나 부채비율은 여전히 높은 수준이며, 원자재 가격의 상승 및 가치지향적 소비자들로 인한 도전적인 요소들도 함께 존재하는 상황이다.  그러므로 비용절감과 매출증대 관점의 혁신(Innovation) 추진은 외식기업들에게 매우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외식 산업의 성장세

 

레스토랑 사업에서 가장 큰 성장요인은 바로 M&A. ‘11년 미국 전체 M&A 관련 전체 거래 금액은 6억 달러로 감소하였지만 건당 거래 금액은 ‘10년의 추세를 이어가고 있다. 전세계적으로, ‘11년 상반기까지 완료되었거나 발표된 M&A 거래는 125건으로, 연말까지는 ‘10년 전체 340건 이상과 비슷한 수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두 번째로 큰 산업 성장요인은 해외시장 진출이다. 몇몇 체인들은 ‘11~‘12년에 지속적인 글로벌 확장이 예상된다. QSR(Quick Service Restaurants) 부문에서, 파파존스는 해외에서는 17%, 미국 내에서는 4%의 성장을 보였다. 또한, YUM 브랜드는 전세계에서는 12%, 미국 내에서는 2% 성장하였다.

 

미국에서의 외식산업 전망은 밝다. 외식과 식품서비스 산업의 연간 매출은 ‘08 12월과 ‘09 8월의 저점을 거쳐서 매년 급증하였다. ‘11 4월 기준 연간 성장률은 ‘10 4월의 0.8%와 비교해 5.2%로 크게 증가하였다. 이것은 고객들의 가계 수입이 증가하고, 연속 6개월간 취업률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가계 처분소득은 ‘10 10월에 0.1% 감소하였으나, ‘11 5월엔 3%로 증가하고 있는 것도 외식 지출에 사용할 수 있는 예산의 증가 차원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우선적 제약 요인

 

여전히 미국인들의 75%는 자신들의 경제적인 상황이 1년 전보다 비슷하거나 더 나빠졌다고 느끼고 있다. 실업률은 여전히 높고, 소비자 신뢰지수도 들쑥날쑥 하다. 기업의 입장에서 보면, 원재료는 ‘08년 수준으로 올랐고, 기업들은 가격 인상의 여유가 적기 때문에 원가 상승을 막기 위한 적극적인 리스크 관리가 요구되고 있다. 고객들의 외식 가격 기대수준은 향후 1년간 약 -5%로 가격이 계속 낮아지길 기대하고 있으며, 외식기업은 고객유치를 위해 현재 가격을 유지하며, 판촉과 할인 쿠폰 행사 등의 적용을 늘려가야 하는 상황이다. 외식기업의 재무구조가 개선되는 상황 속에서도 레버리지 비율은 매우 높게 나타나고 있는데, 특히 Casual Fine dining 컨셉은 부채/자본 비율이 약 150%로 높게 나타났다.

 

소비자들의 의식 변화

 

이러한 상황 속에서도 미국 소비자들의 외식 비율은 높아지고 있다. 설문에서 주 1회 이상 외식을 한다는 응답비율이 ‘10 1분기 49%에서 ‘10 4분기에는 70%로 높아졌다. 2~6회 외식을 한다는 비율이 23%에서 40%로 증가한 반면, 외식 횟수가 월 1회 이하라는 응답 비율은 ‘10 14%에서 5%로 낮아졌다. 그러나 소비자들은 앞으로 그들이 식당에서 끼니당 지출하는 비용의 약 5% 정도를 줄일 계획이라고 응답하였다. 또한, 식당 이용자들 중 68%는 기름값이 오를 경우 외식의 빈도 수를 줄일 것이라고 답하였을 정도로 기름값에 대해서 매우 민감한 반응을 나타냈다. 음식의 질에 대해서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결과가 나왔는데, 응답자의 64%가 음식의 질과 맛이 식당 선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 그 다음이 서비스와 다양한 메뉴라고 답하였고 건강식 메뉴에 대한 관심도도 높았다.

 

외식 Segment 별 성장 trend

 

외식 Segment

Trend

QSR*

­ 지난 해 1.8 성장하였으며, 매출은 약 530억 달러를 달성

­ 지난 5년간의 CAGR 3%이며, Top Brand의 경우 5년간 CAGR 15.7% (Tim Hortons)

­ QSR 시장의 매출은 취업률에 비례하여 증가하는 경향이 있음

­ 글로벌 시장의 매출 확대가 두드러짐: 2010년 성장률 Domino’s (41%), Yum!(83%)

Fast Casual

­ 매출성장률이 ‘06 27.3%에서 ‘10 11.9%로 감소하였으나 매출은 15.3억 달러로 같은 기간 98% 증가

­ 동일 점당 매출 성장률은 10% (‘11 1분기)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 주요 성장 요인은 18~34세의 실업률 감소, QSR 대비 건강지향적, 맥주 및 와인 구색 다양화, Casual dining 대비 가격 및 편리함 등

Casual Dining

­ ‘06년부터 성장률이 감소하는 추세이지만, 지난 12개월 동안 -2.4%에서 2.7%로 회복되고 있는 상황임

­ Fast Casual의 과잉 공급 및 경쟁심화가 발생하고 있으며, 공급 과잉은 천천히 조절되고 있으나 향후 1~2년간 더 진행될 것으로 예상됨

­ 기름값의 상승도 고객 수 증가를 막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

­ 메뉴 혁신, 인수합병, Social media marketing이 성장동인으로 작용하고 있음

Fine Dining

­ ‘07년부터 성장률이 감소하여 ‘08년부터 ‘09년 사이엔 -7.5%의 성장률을 보였으나, ‘09~’10년에 성장률이 2.3%로 회복

­ 지난 12개월간은 2.2%의 상승률을 보임. ‘11년에는 3.2%의 상승을 예상하고 있음

* QSR: Quick Service Restaurant

 

외식 segment에 상관없이 많은 외식기업들이 부채조정을 통해 높은 현금 유동성 및 주식비율을 확보하였다.많은 현금을 부채비용 감소를 통해 저축하였으나, Casual dining은 가장 성장률이 낮고 가장 레버리지를 많이 한 segment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재무적 위험에 놓여있는 기업의 수는 전년도에 비해서 4% 가량 낮아졌지만 그래도 여전히 50%정도의 기업들이 위험한 상태이다. 이것은 과거 수년간의 평균인 25%에 비해 매우 높은 수치이며, 특히 Casual Fine Dining 분야가 더 높은 위험에 처해있다.

 

(Part 2 will be followed…)

 

 

 

 

 

 

(End of Document)

     
     
About  |  Our Offerings  |  Publication |  Career |  Contact us